반응형

평 2.5점

프랑스인들의 바캉스 간접 체험기

주인공이 7월을 맞이하여 바캉스를 혼자 떠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마침 지금도 딱 7월이 되었고 시기 적절하게 영화를 골랐다.

프랑스 영화를 보면서 늘 느끼는 것은 다들 연애, 사랑을 못해서 안달나 있는 부분이다. 다들 연애 못하면 큰일 나는 줄 안다. 젊을 때 사랑을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또 때로는 혼자서도 바로 설 줄 알아야하는 것인데 혼자 있는 사람을 보면 마냥 불쌍하게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참 별로다.

또한 프랑스 사람들은 어찌나 말이 많은지 대화하는 장면이 정말 많고 그래서 때로는 지루하다.

그래도 에릭 로메르 감독의 영화는 늘 보는 재미가 있다. 풍경도 멋지고 사람들이 입은 옷도 구경할 거리가 많다. 특히 이 영화의 경우 프랑스 사람들이 여름을 즐기는 모습이 나와서 더욱 보는 재미가 있다. 아무데서나 바닥에 담요 깔고 옷 벗고 벌러덩 누워서 햇살을 즐기는 모습이 마음의 평화를 준다. 정말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프랑스 영화를 보다보면 늘 느끼는 의문점이 있다. 프랑스에는 잘생긴 남자가 없는 걸까? 프랑스 영화를 보면서 단 한번도 잘생겼다고 생각한 배우가 없다.

대머리에, 늙고, 심지어 유부남과 사랑에 빠지는 프랑스 영화가 왜 이리 많은건지 원. 정말로 그런 쭉정이 같은 남자들과 사랑에 빠진단 말야? 믿기지가 않는다.

영화 속 델빈의 심리가 공감이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자기 연민적이고 예민하다는 생각이 든다. 바캉스에 와놓고 이것도 싫다 저것도 싫다. 사실 고기 안 먹고, 배 타면 멀미 난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다른 대안이라도 참여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아니라서 살짝 짜증 났다.

시대적 배경을 고려하더라도 인생에 그저 남자! 남자! 그러니 인생이 불행하고 슬플 수 밖에. 진부하고 고리타분하기 짝이 없다. 주인공이 아마 내 친구였다면, 제발 취미도 갖고 인생에 다른 것을 좀 찾아보라고 얘기해주지 않았을까? 인생에는 꼭 연애말고도 값진 게 많단다.

* 영화 속 언급된 작품들

해저 2만리

쥘 베른 - 녹색 광선

도스토예프스키 - 백치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