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 2점

공통 분모는 없지만, 서로 다른 두 작가를 관찰하는 시간.

기간 2019. 6. 27 - 2019. 09. 15

장소 청주시립미술관

가격 성인 1000원 (청주시민 500원)

간결하고 간단한 이번 전시회의 제목 <놓아라!>. 의도가 쉬이 파악되지 않아서 책자의 기획의도를 읽어보니 이렇다. 미술계는 출신대학, 계보, 성별, 유행 사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올가미의 관계가 영향을 끼친다. 보호막이나 동아줄이 되어주었을 것을 스스로의 일생에서 배제해오며 독자적으로 예술활동을 펼친 작가의 작업행보를 뜻하는 것이며, 또 다른 의미는 한 작가의 화업을 내려놓아 보여준다는 의미다.

따라서 작업방식도, 양식도 내용도 전혀 다른 두 작가의 전시회가 탄생된 것이다.

김주영작가는, 자신의 지역을 기반으로하여 자신의 지역과 회상을 기록한다. 설치미술과 영상, 퍼포먼스를 통해 기록한다. 처음에는 생소하고 난해해서 이런 작품을 만드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의아했는데 그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누군가가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일상속에서 그저 사라질법한 것들이다. 이제는 현대화되어 사용하지 않는 농기계나, 길가에 버려진 죽은 꿩, 각 종 의식들. 우리의 일상에 깊게 있는 것들이지만 현대화되고 시간이 흐르면서 누구도 기억해주지 않는 것들이다. 이러한 것을 분해하고 해체하고 재조립하면서 기록해둔다.

황영자 작가는 여성, 작가로서의 본인을 늘 주인공으로 그리는 작가다. 자화상과 인형으로 자신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강렬한 색채와 더불어 자기애가 눈에 띄는데 그런 면이 작가의 개성을 더욱 살리는 것 같아 보기 좋았다. 무엇보다도 이번 전시에서는 매거진과 협업하여 자신의 작품을 다시 패러디한 화보도 선보였다. 바로 그 작품들 중에 한 작품이 내 마음에 쏙 들어왔다.

바로 이 작품. <몽상가, 2011> 작품이다.

본인의 화풍과 쏙 빼어 닮은 강렬한 색채감과 패션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아주 오랫동안 응시했다.

두 작가는 지금도 자신의 지역을 기반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원로작가들이며 여성작가들이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두 작가의 작품을 관찰하며 새로운 영감을 받아보는 시간이었다.

반응형

'그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 헤는 날: 나와 당신의 이야기  (0) 2019.05.14
홍차리브레  (0) 2019.04.15
나의 그라폴리오 페미니즘 스티커  (0) 2018.04.06

+ Recent posts